우리가 모르는 사이 많은 환경 변화가 일어났다. 이렇게 환경이 급속도로 악화된 중심에는 ‘환경오염’이 있다. 환경오염이 일어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특히 공장이나 일상생활에서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쓰레기와 폐기물이 주요 원인이다. 최근 들어서는 환경오염으로 인한 폭염, 폭우 등 이상 기후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기상이변이 잦아짐에 따라 식량 문제와 경제 위기 등의 문제가 심화될 것이다. 사람들의 환경오염에 대한 불안이 증가함에 따라 국제사회에서도 환경보호에 대한 문제가 중요하게 다뤄지며 여러 활동이 재개되고 있다.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해결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실천할 방안으로 첫 번째, 쓰레기 분리배출하기가 있다. 분리배출하는 것이 귀찮다 보니 재활용품도 일반 쓰레기봉투에 한꺼번에 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일반 쓰레기봉투에 담아서 버리면 재활용이 안 되지만 제대로 된 분리배출을 한다면 쓰레기가 다른 것으로 재탄생될 수 있다. 분리배출된 폐페트병을 활용하여 의류 제품으로 만들어진 경우가 뉴스에 보도 된 경우가 있다 하니 참고했으면 한다.
두 번째는 나무 심기 활동이다. 나무는 이산화탄소를 흡수 후 산소를 배출하므로 대기오염을 정화할 수 있는 특성이 있다. 꼭 거창한 나무가 아닌 작은 화분도 환경에는 큰 도움이 되니 색다른 체험으로 식물 키우기도 권장한다.
다음으로 환경마크 인증 제품 사용하기가 있다. 환경마크제도는 친환경적인 제품에 환경마크를 표시하는 국가 공인 제도로 친환경제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해 녹색소비를 활성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환경마크 인증 제품에는 주방세제, 음료수·과자 같은 식품과 농산물 등 다양한 제품이 있으므로 꼼꼼하게 살펴보고 소비하자.
마지막으로 대중교통 이용하기가 있다. 자동차에서 나오는 매연 등이 지구 온난화를 가속하는 원인 중 하나다. 따라서 가까운 곳은 자전거를 타고 가거나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작은 행동이 지구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환경보호를 위해 현재 우리나라는 환경 관련 정책과 규제를 강화하고 친환경 기술을 개발하는 중이다. 또한, 다양한 캠페인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이렇게 환경에 조금만 관심을 가져도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환경오염을 줄일 방안은 매우 다양하다. 당장 기후변화가 자신에게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안일한 태도를 가져서는 안 된다. 더 이상 무분별한 환경오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항상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개인과 사회가 함께 환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면 아름다운 환경을 보존할 수 있을 것이다.
주지회 (사회복지학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