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어디까지 알고 있니?

2019-02-20     성민석 기자
간헐적

  새해가 밝으면서 다이어트를 목표로 잡은 사람들이 보인다. 겨울과 설 연휴 동안 찐 살을 빼기 위해 다시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이들이 늘어 방송, 인터넷, SNS에서 다이어트 식품, 운동 기구 등이 떠오른다. 이 중 음식을 굶지 않고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간헐적 단식’이 당연 화제다. 힘들게 굶으면서 살을 빼던 사람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다. 과연 ‘간헐적 단식’은 어떤 방식인지와 부작용은 초래하지 않는지 알아본다.

  ● 간헐적 단식이란?

  간헐적 단식은 일정 시간의 공복시간을 지킨 후에 평소에 먹던 음식, 평소에 먹던 양만큼 자연스럽게 배부르도록 먹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여러 가지 법칙이 있다. 16:8 간헐적 단식 법칙은 16시간을 공복 상태로 유지하고 8시간 동안 먹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또, 5:2 간헐적 단식 법칙은 5일 동안 먹고 이틀을 굶는 방법이다. 이어 아침형 간헐적 단식 방법은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까지 먹는 방법이고, 저녁형 간헐적 단식법은 오후 3시부터 11시까지 먹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평소 알고 있던 다이어트 방식은 번거롭지만 짜인 식단을 따라야 하며, 맛없는 다이어트 도시락을 챙겨 다녀야 했다. 그리고 저녁 식사는 이른 시간에 적게 먹어야 했다.

  이와 달리, 간헐적 단식은 평소처럼 먹어도 되고 외식이나 회식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또한, 단식 날도 포만감 있게 식사를 할 수 있고 바쁜 아침에 허둥지둥 먹지 않아도 된다. 저녁 식사도 제대로 먹고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있다.

  간헐적 단식을 할 때 주의할 점이 있다면 식사 외의 간식은 끊어야 하며, 폭식은 금지해야 된다. 열량이 없는 물과 커피를 마시는 건 공복 상태에도 괜찮다.

  ●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은?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불규칙한 식사로 인해 늘어난 위를 줄여야 한다. 위도 근육이므로 간헐적 단식으로 음식물 섭취를 일정하게 유지하면 위가 점점 수축한다. 이후 탄력이 생기고, 소화 작용도 활발해진다. 위의 탄력은 본인의 습관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게 좋다.

  또, 공복을 유지하게 되면 우리 몸에 상처를 치료하는 물질인 인슐린이 저장된다. 다시 말해 단식은 인슐린을 적게 쓰기 위한 방법이다. 저장된 인슐린은 세포재생에 큰 도움이 된다.

  ● 부작용이 있다면?

  공복이 오래 지속되면 우리 몸에는 악영향을 미친다. 몸속에 있는 비만 세균, 지방들이 영양 공급을 받지 못해 다시 음식을 섭취했을 때 이를 기다린 비만 세균들이 평소에 2배 이상의 지방을 저장하기 때문이다. 간헐적 단식은 주기를 엄격하게 지켜야 하며 영양 손실이 일어나지 않도록 식사를 할 때 골고루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임산부, 청소년, 노인 등은 단식이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