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카뉴스] 우리 대학 수강 신청과 강좌의 모든 것
익명의 학우로부터 제보가 왔다. “대학에 입학하고 처음 수강 신청을 하다 보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수강 신청 및 정정 방법 등이 궁금해요.” 지난 8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2023학년도 2학기 수강 신청이 진행되었다. 자신이 원했던 강의를 신청했다면 가장 좋겠으나 인기가 많은 강좌는 수강 신청 때부터 치열한 경쟁이 벌어진다. 또, 수강 신청 후 다양한 이유로 불가피하게 정정을 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강좌 확인부터 수강 바구니 제도, 수강 정정까지 우리 대학 수강 신청에 관해서 알아보자.
- 수강 신청 전에 확인해보자!
우리 대학의 수업 유형은 대면 강좌, 혼합사이버 강좌, 사이버전용 강좌로 나뉜다. 먼저 대면 강좌는 모든 수업을 직접 강의실에서 마주하며 진행되는 수업이다. 단, 담당 교수의 수업 운영 방법에 따라 전체 수업의 30% 미만으로 온라인 수업 활용이 가능하기도 하다. 혼합사이버 강좌는 대면과 원격 수업을 혼합해 진행된다. 사이버전용 강좌는 모든 수업이 원격으로 진행한다. 온라인 강의는 우리 대학 E-CLASS 홈페이지에서 들을 수 있다. 수강 신청 전 학생정보시스템에서 수업계획서를 열람 가능하므로 미리 듣고 싶은 강좌 를 확인해보자.
듣고 싶은 강좌를 확인했다면 ‘수강 바구니’를 활용해보자. 우리 대학에는 수강 신청 전 예비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는 ‘수강 바구니’ 시스템이 존재한다. 수강 바구니 기간이 끝난 후 신청 인원 이 강의 수용 인원을 초과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신청이 된다. 수강 바구니 신청 및 확인은 우리 대학 학생정보시스템에서 이뤄진다. 대부분 수강 신청 2주 전에 진행되며 자세한 날짜는 학사 일정을 참고하자.
- 수강 정정이 필요하다면
수강 신청 때 원하는 강의를 놓쳐 아 쉽다면 수강 정정 기간을 노려보자. 이 번 학기 수강 신청 정정일은 9월 6일 수요일 9시 30분부터 23시 59분, 9월 7일 목요일 9시 30분부터 18시까지다. 수강 정정은 해당 기간에 수업의 자리가 남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또, 수업 조정 혹은 수강 인원 미달로 인한 폐강도 수강 정정 기간에 이뤄진다. 그렇기 에 수강 정정 기간 이후부터 홈페이지 공지사항 및 본인의 신청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게 좋다. 수강 정정 기간 이후부터는 정정 및 삭제가 불가하므로 기간 내에 수강 신청을 하지 않거나 입력 및 확인 착오로 인한 불이익이 없도록 주의하자.
최근 수강 신청할 때 기존의 방법 외에 다른 불법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수강 신청을 시도한다는 민원이 발생했다. 이는 학우들에게 혼란과 수강 신청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에 우리 대학 에서 정한 절차 외의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번 수강 신청 기간에 자신이 원하는 강의를 놓쳤다면 다가오는 정정 기간을 활용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