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간 장벽 제거를 위한 전공과목공유제

2020-11-04     정주희 기자
전공과목공유제

 

   익명의 학우로부터 제보가 왔다. “우리 대학에서 전공과목공유제가 있다고 들었어요. 어떤 제도인지 궁금해요.” 지난 10월 15일, 학사관리팀은 우리 대학 학사공지에 전공과목공유제 안내 게시물을 올렸다. 그러나 학우 대부분이 전공과목공유제라는 제도가 있는지도 모른다. 전공과목공유제가 무엇인지, 신청 방법과 함께 알아보자. 

 

- 전공과목공유제란?

  전공과목공유제란 타 학과의 전공과목을 자신이 속한 학과의 전공선택 인정과목으로 지정하는 제도다. 우리 대학은 2016년 교양 교육과정을 전체적으로 개편하면서 전공과목공유제를 도입했다. 전공과목공유제를 시행함으로써 학문 분야(학과) 간 장벽을 제거를 통해 융합 교육 활성화가 가능하도록 했다. 전공과목공유제 기준은 각 학과와 등가성이 있는 과목들로 선정되었다.

  전공과목공유제는 2016년 편성 교육과정부터 적용되었다. 지정된 개설 학과의 지정과목만 인정한다. 지정된 과목이라도 적용 시기가 달라서 반드시 확인하고 수강해야 한다. 지정되지 않은 타 학과 동일(인정) 과목 수강 시에는 인정하지 않으니 유의하자.

  우리 대학은 전공과목공유제를 시행함으로써 수강 신청 시 추가 선택의 폭을 넓혔다. 힘들이지 않고도 배움의 폭이 넓어진 학우들은 다양한 지식과 교양을 쌓을 수 있게 되었다. 전공과목공유제는 우리 대학이 추구하고 있는 교육 목적인 폭넓은 교양의 기초 위에서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인간, 교양 있는 전문인 양성 등을 위한 시도 중 하나다.

 

- 타 학과의 전공과목을 듣고 싶다면?

  전공과목공유제 이수 방법은 수강 신청할 때 같이 선택하면 돼서 매우 간단하다. 수강 신청 기간에 학생정보시스템 로그인 후 수강 신청 프로그램을 들어간다. 다음으로 타 학부(과) 과목 탭을 선택 후 자신이 듣고 싶은 과목의 과목번호 또는 과목명을 입력해 조회하면 해당 과목이 나온다. 해당 과목을 수강 신청만 하면 타 학과의 전공과목을 들을 수 있다. 학과별 공유과목 현황을 알고 싶다면 학사공지를 확인하면 된다.

  수강 신청 시에는 일선(일반선택)으로 되어 있어 전선(전공선택)으로 이수 구분을 변경해야 한다. 학생정보시스템에서는 신청되지 않아서 소속학과로 이수 구분 변경을 신청하면 된다. 이수 구분은 매년 5월과 11월경에 있으니 이수 구분 변경 신청 기간이 되면 우리 대학 홈페이지를 확인하여 신청 기간을 놓치지 말자.

 

  우리 대학은 졸업하기 위해 130학점 이상(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및 군사학과, 사범대학 제외) 졸업 이수 학점을 채워야 한다. 여기서 주 전공 심화 과정 기준으로 전선 과목만 평균 50학점을 채워야 한다. 자신의 학과뿐만 아니라 타 학과의 강의가 들어보고 싶다면 전공선택 과목으로 인정해주는 전공과목공유제를 이용해보는 건 어떨까? 필요한 학점도 채우고 교양의 폭도 넓히는 일석이조인 제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