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사나 자취를 하지 않고 강의를 듣기 위해 통학하는 학우라면 여러 가지 불편함을 겪게 된다. 그중 하나가 바로 교통이다. 우리 대학은 타 대학에 비해 시내·시외 교통이 편리해 접근성이 좋다. 그러나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거리에 살고 있거나, 자차가 있는 학우들을 제외하고는 등교를 위한 일정은 쉽지 않다. 이렇듯 먼 거리에서 통학을 하는 학우들의 불편함을 덜어주고자 우리 대학은 여러 노선의 통학 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학내 통학 버스의 이용법과 운행 노선은 어떻게 되는지, 학우들이 생각하는 통학 버스는 어떠한지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보았다. / 대학부
“통학 버스 결제는 어떻게 하나요?”, “분실물은 어디로 문의해야 찾을 수 있나요?”, “버스 시간표는 어디서 볼 수 있나요?” 우리 대학 커뮤니티인 ‘에브리타임’(이하 에타)에서는 꾸준하게 통학 버스에 관한 궁금증, 불편함 등의 내용을 담은 글이 게시된다. 홈페이지를 통해 통학 버스에 관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지만 이를 잘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처음 통학 버스를 이용해본다면 일반 시내·시외 버스와 탑승 방법이 다르므로 헷갈릴 수밖에 없다.
+ 통학 버스 이용 실태
우리 대학 통학 버스를 이용하는 학우들의 수는 등교를 기준으로 하루 평균 250~400명 정도다. 경남대학보사는 보다 자세한 학내 통학 버스 이용 실태를 알아보고자 지난 3월 17일부터 21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5일 동안 온라인으로 진행된 설문에는 105명의 학우가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설문조사는 ▲통학 버스 이용 여부 ▲통학 버스 이용 주기 ▲통학 버스에 관한 궁금증 ▲통학 버스 개선점 등의 항목으로 구성됐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내 통학 버스를 이용해본 학우는 71.4%, 그렇지 않은 학우는 28.6%로 통학 버스를 이용해본 적 있는 학우들이 과반수 이상이었다. 그중 통학 버스를 이용해본 적 있는 학우들의 이용주기는 주 4회 이상이 36.8%로 가장 많았다. 이어 주 2~3회는 31.5%, 주 1회에는 19.7%, 이외 통학 버스를 주기적으로 이용하지 않았다는 항목은 11.8%에 그쳤다. 설문조사를 통해 학우들의 이용 주기뿐만 아니라 통학 버스 이용 시간도 알 수 있었다. 주로 등·하교 시에 이용하는 학우가 가장 많았으며, 등교 시에만 이용하는 학우가 다음으로 많았다. 또, 통학 버스를 이용하는 이유에는 비용이 저렴하다는 의견이 37.5%로 가장 많이 차지했다. 이어 통학 시간의 단축 31.5%, 학내에서 승·하차하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30.9%로 뒤를 이었다. 통학 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에는 통학 버스 운행 시간이 한정적이어서 40.2%, 거주하는 지역 통학 버스 노선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 27.7%,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한다는 항목에는 19.4%가 답했다.
학내 통학 버스가 개선되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 이에 관해 학우들의 의견을 들어보았다. 다양한 의견이 기재되었는데, 그중 ▲통학 버스 결제 카드 다양화 ▲운행 시간 다양화 ▲운행 노선 추가가 가장 많았다. 더불어 학우들이 많이 탑승하는 창원 지역 노선의 차량 증대, 계절 학기 통학 버스 운행, 버스 운행 시 에어컨·난방 온도 조절 유연화 등의 의견도 있었다. “앉을 자리가 부족한데 옆자리에 가방을 떡하니 두면 승차 후 탑승 시에 어려움을 겪으니 가방을 안고 탑승하면 좋겠습니다.”, “버스 안에서 정숙 부탁드립니다.” 등 통학 버스를 이용하며 지켜줬으면 하는 점을 기재한 학우도 적지 않았다.
+ 통학 버스, OOO이 궁금해요!
학내 통학 버스 운행 노선과 운임표를 확인하고 싶다면 우리 대학 홈페이지 통학 버스 안내(https://www.kyungnam.ac.kr/ko/4319/subview.do)를 방문하면 된다. 2023학년도 3월 기준 통학 버스를 운행하는 노선에는 ▲밀양 ▲하남 ▲대산 ▲진영 ▲진주 ▲문산 ▲부산 ▲김해 ▲장유 ▲율하 ▲목포 ▲고현 ▲통영 ▲고성 ▲양산 ▲강서 ▲용원 ▲진해 ▲창원 삼정자동 ▲창원 안민동이 있다. 노선별로 등교 탑승 시간과 하교 시간이 다르니 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탑승할 노선을 체크해봐야 한다. 통학 버스 탑승 위치나 시간, 노선 등 변동 사항이 생기면 우리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 또, 학우들이 이를 알 수 있도록 총학생회 SNS를 통해 추가적인 홍보도 이뤄진다. 운행하던 노선이 사라지는 경우 개인별로 안내 문자를 발송하지 않기에 공지 사항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다가오는 4월부터 창원 노선이 일부 변동되어 운행되므로 창원 노선을 이용하고 있다면 꼭 알아보자.
통학 버스는 주로 등교 시간에 한 번, 하교 시간에 한두 번 운영하고 있다. 일부 노선(진주, 문산, 김해, 장유, 율하)의 경우 두 개의 시간대로 하교 버스를 운행한다. 이 노선은 학우들이 하교 시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노선이기에 처음에는 같은 시간에 차량 증대로 운행을 계획했었다. 그러나 학우들의 편의를 위해 1시간 이른 17시 20분에 운행된다.
+ 통학 버스, OOO을 개선해주세요!
우리 대학 통학 버스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선불형 캐시비카드를 충전 후 결제해야 한다. 모바일 캐시비도 결제가 가능하나 이외의 카드나 현금 사용은 불가하다. 이 때문에 학우들의 추가적인 결제 수단 도입 건의가 설문조사에서 높은 응답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통학 버스 업체는 비용적인 문제 발생 등의 이유로 현재로서는 추가가 어렵다고 전했다. 학생지원팀은 이에 관해 학우들의 꾸준한 건의가 있다면 단말기 교체에 관해 다시 논의해보겠다고 밝혔다. 만약, 통학 버스에 탑승해야 하는데 당장 캐시비카드가 없다면 학생증을 이용해보자. 매 학기 초에 신입생 대상으로 발급하는 경남은행 학생증에는 캐시비카드가 포함되어 있어 통학 버스 결제가 가능하다.
학내 통학 버스는 탑승 인원과 민원 등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동된다. 지속적인 요구로 작년 2학기에 신설되어 운행되고 있는 창원 노선이 그 예이다. 노선이 추가되기도 하지만, 운영 노선이 사라지기도 한다. 올해 2월을 기준으로 함안 노선은 탑승하는 인원이 한두 명 정도밖에 되지 않아 예산 절감을 이유로 노선이 삭제되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학우들은 함안 노선 운행 재개와 더불어 운행 시간 추가, 운행 노선 추가에 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그러나 추가적인 노선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수요가 있어야 한다. 만약, 학우들의 수요가 많아지면 검토를 통해 노선이 추가될 수도 있다. 노선에 관한 요구나 문의, 분실물 등 통학 버스에 관한 궁금증이 있다면 학생지원팀(249-2498)으로 연락하면 된다.
“학우분들이 믿고 이용하는 통학 버스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여진 항공 옥영도 이사는 항상 안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통학 버스를 운행하겠다고 전했다. 또, “통학 버스를 이용하며 불편하거나 건의 사항이 있는 경우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 부탁드립니다.” 학생지원팀 김기범 담당은 학우들의 문의 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우리 대학 통학 버스는 언제든 원하는 노선을 별도의 예약 없이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개선되어야 할 점도 많다. 통학 버스 개선을 원한다면 끊임없이 목소리를 내야 한다. 학우들의 지속적인 의견 제시와 학생지원팀의 적극적인 반영 의지가 합쳐져 우리 대학 통학 버스가 학우들에게 더욱 편리하게 다가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