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의 학우에게서 제보가 왔다. “군대에서 길고도 힘겨운 시간을 극복하고 건강하게 전역했어요. 복학을 하고 나서 학생 예비군이라는 걸 듣게 되었어요. 하지만 어떻게 신청을 해야 하는지 절차가 궁금해요.” 전역하고 돌아온 우리 학우들을 위해 학생 예비군에 대해 알아본다.
-학생 예비군 신청 방법
지난달 28일 우리 대학 홈페이지에 ‘2018년 학생 예비군 훈련’이 공지됐다. “복학 신청 이후 반드시 예비군연대본부로 개별 방문 및 전화 상담을 하라는 공지를 봤지만 정확히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학생 예비군 신청에 정확한 절차를 모르는 학우들이 많았다.
군대를 다녀온 복학생은 복학 신청을 하더라도 전산 오류로 인해 전입 통보가 되지 않는 경우가 생긴다. 때문에 학우들이 불이익을 받는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 복학 신청 이후 반드시 예비군연대본부로 개별 방문 및 전화 상담을 해야 한다. 개별 방문 시 한마관 2층 예비군연대본부를 찾아가 예비군 연대 편성 명단에 자신의 이름, 학과, 학번, 군번을 기입하면 된다. 군번은 기억나지 않아도 상관없다. 학생 예비군 명단에 이름을 올리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2018 학생 예비군은 어떻게 진행될까?
우리 대학은 매년 6월 말에서 7월 초까지 학생 예비군 훈련이 시행된다. 올해 우리 대학 훈련 대상 인원은 총 3,276명이다. 이번 훈련은 6월 25일부터 7월 10일까지 시행된다. 학과 별로 훈련 일정도 다르다. ▲6월 25일, 문과대학, 법정대학 ▲6월 26일, 경영대학 ▲6월 27일, 제 3915동원 보충 대대 훈련 ▲6월 28일, 기계공학부, 기계융합공학과 ▲6월 29일, 토목공학과, 나노신소재공학과, 산업디자인학과, 건축학부, 정보통신공학과,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컴퓨터공학과 ▲7월 9일, 전자공학과, 소방방재공학과, 전기공학과, 환경에너지공학과 ▲7월 10일, 사범대학, 건강과학대학, 대학원, 교수, 교직원. 재학생 학업 여건 보장을 위해 희망 훈련 일정을 수정할 수 있다. 기간은 5월 23일부터 6월 8일까지다.
훈련 장소는 마산대대 예비군 훈련장이며, 동원 보충 대대로 편성된 학생 예비군은 39동원 지원단 3915동원 보충 대대이다. 입소 시간은 당일 오전 9시까지이며, 편성 시간은 8시간이다.
예비군연대본부 서영진 연대장은 “학생 예비군 훈련 관련 공지는 우리 대학 홈페이지에서 대학 소개-조직기구표-기타 기관-예비군연대본부 공지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라고 강조했다. 학생 예비군 관련 내용은 따로 공지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올해도 어김없이 학생 예비군 훈련은 시행된다. 전역한 지 얼마 안 된 우리 복학생들도 열심히 참여해 주고 있다. 학생 예비군 훈련을 통해 동기들과 함께 흘린 땀방울은 대학 시절의 또 하나의 추억으로 남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