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준비, IPP-장기현장실습으로 도전해보자
취업 준비, IPP-장기현장실습으로 도전해보자
  • 정인혁 기자
  • 승인 2021.01.04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점도 급여도 모두 챙겨, 일석이조

 

  IPP-장기현장실습은 기업에서 근무하며 전공과 맞는 실무능력도 익히고 전공학점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실무를 경험하고 싶거나 진로 적성을 확인하고 싶은 학우들에게 좋다. IPP-장기현장실습, 장단점과 주의할 점, 그리고 신청 방법까지 알아보자. / 대학부

 

KU-IPP 사업단, 어떤 일을 하나?

  IPP는(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산업 현장에서 실무능력을 훈련하는 시스템이다. 고용노동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한다. 독일과 스위스에서 시행되는 도제식 인재개발 방법이기도 하다. IPP 사업단은 이러한 제도를 우리나라에 맞게 바꾸어 IPP형 일학습병행사업을 운영한다.

  우리 대학은 지난 2017년 IPP 제도를 도입했다. 올해로 4년 차를 마감하는 KU-IPP 사업단은 매년 장기현장실습으로 100명, 일학습병행제로 30명 이상을 기업과 연결하고 있다. 사업평가에서 17~18년도 평가는 최우수 등급인 S등급을, 18~19년은 우수 등급인 A등급을 받는 성과도 거두었다. 이제는 사업 기간이 쌓이며 결과가 나오기 시작해 최근에는 IPP를 통해 취업에 성공한 선배가 IPP로 기업에 들어온 후배의 멘토가 되어주는 좋은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기업에서 이수하는 전공 과정

  IPP-장기현장실습은 기존의 단기 현장 체험 프로그램의 짧은 기간이나 부족한 전문성과 같은 아쉬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된 기업연계형 현장실습 제도이다. 실습생은 대학교 교과과정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직접 이수하게 된다. 기간은 총 4개월에 걸쳐 진행된다.

  현장실습은 3월에서 6월까지(2학기의 경우 9월에서 12월) 4개월간 대학이 아닌 기업에서 이뤄진다. 신청자는 현장실습 동안 기업의 직원이 되어 실무를 배우고 경험을 쌓는다. 진짜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월급도 받으며 안전한 근로환경을 보장받는다. 이후 4개월간의 실습이 종료되면 기업과 IPP 사업단, 본인의 소속학과 평가를 거쳐 학점을 부여받는다. 평가는 Pass or Non pass 방식으로 이뤄지며 학점은 전공 선택의 형태로 받는다.

  실습생은 기업에서 장기간 실무를 경험하며 기업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습득할 기회를 얻고 자신의 부족한 점을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은 능력 있는 인재를 조기에 발굴 및 검증할 수 있다. 기업과 실습생 이점이 많아 환영받는 제도이다.

 

IPP-장기현장실습, 무엇이 유리한가?

  IPP-장기현장실습으로 학우들은 실무경험을 쌓고 취업에 대한 시야를 넓히면서도 졸업 관리에 소홀하지 않을 수 있다. 과정을 이수하면 12학점의 전공 선택 학점을 받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사이버 강의를 수강하면 추가로 최대학점까지 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졸업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휴학 후 현장경험을 하거나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보다 진로 설계에 유리하다.

  또, 안전하게 실무를 배울 수 있다. 기존의 다른 현장실습 제도들은 현장 실습생에 대한 보호 장치가 부족했다. 대학생 현장실습 열정페이 논란이 있기도 했으며 교육부도 이러한 문제를 인지하고 제17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대학생 현장실습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IPP-장기현장실습은 이러한 문제를 모니터링으로 해결한다. IPP 사업단에서도 실습 기간에 실습생을 수시로 만나 기업이 전공과 관련된 실무교육을 진행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도 정기적으로 현장을 방문해 근로환경 등을 확인한다.

  "빠른 취업을 원하거나 실무를 경험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좋은 제도입니다." KU-IPP 사업단 목지은 선임연구원은 현장에서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점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실제로 장기현장실습이 취업과 연계되는 사례가 많다. 또 취업과 연계되지 않더라도 현장에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찾을 수 있으며 전공이 적성에 맞는지 확인해볼 기회가 되기도 한다. 실무능력도 익힐 수 있다. 실제로도 사업단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장기현장실습을 경험한 학우들이 일반 학우들에 비해 10% 정도 높은 취업률을 보였다.

 

IPP 장기현장실습,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까?

  IPP 프로그램은 단순히 시험을 통해 인재를 선발하기보다 열정이 있는 인재를 직접 교육해 채용한다. 따라서 스펙이나 수상 경력보다는 태도와 기본적인 사무 능력이 중요하다. IPP 프로그램을 지원하려 한다면 자신의 장점을 어필하고 성실성을 증명하는 자기소개서와 면접, 그리고 엑셀 등의 사무 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준비해야 한다. 자기소개서 작성이 어렵다면 대학일자리센터에서 도움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IPP를 준비하기 전 주의해야 할 부분도 있다. 장기현장실습도 결국엔 대학에서의 전공 과정을 기업에서 이수하는 것이다. 따라서 중간에 그만두게 되면 학점을 받지 못한다. 등록금을 내고 학점은 못 받는 셈이다.

  8시간씩 주 5일, 기업에서 직접 근무하기 때문에 시간의 여유가 적어지는 점도 생각해야 한다. 다른 취업 준비를 병행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취업과 연계 가능성도 있고 실무경험도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되겠지만 스펙을 위해 실습을 지원한 경우 본격적으로 어학 능력을 키우거나 채용 시험에 대비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직접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이버 강의를 통해 추가로 학점을 이수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힘들 수 있어 졸업 관리에도 유의해야 한다.

 

신청 절차

  IPP 장기현장실습은 3학년 이상의 학우들을 대상으로 한다. 사범대학, 군사학과,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가 신청 가능하다. IPP 포털을 통해 이력서, 자기소개서 및 IPP 신청서를 작성하면 학과장 교수의 확인 후 KU-IPP 사업단을 통해 접수된다. 접수된 서류를 토대로 신청자 간 경쟁을 거치고 매칭이 되면 면접을 통해 실습 여부가 결정된다. 접속 방법은 [경남대학교]-[인사이트]-[교내사이트]-[인재개발처 KU-IPP 사업단]이며 학생정보시스템과 같은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창조관 2층에 IPP 사업단이 있으니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 가능하다.

 

  "도움받을 곳이 많지만, 몰라서 신청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목 연구원은 IPP나 다른 취업 지원 프로그램들을 몰라서 이용하지 못한 학우들이 많다며 아쉬워했다. 이와 함께 2021년도 1학기 장기현장실습 정기 신청 기간은 12월 31일까지이지만 방문 신청은 1월 29일, 온라인 신청은 31일까지 추가신청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신청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취업과 관련한 정보가 많이 있으니 방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강민 기자 cros95@naver.com
정인혁 기자 gur6960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경남대학로 7 (경남대학교)
  • 대표전화 : (055)249-2929, 249-2945
  • 팩스 : 0505-999-211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은상
  • 명칭 : 경남대학보사
  • 제호 : 경남대학보
  • 발행일 : 1957-03-20
  • 발행인 : 박재규
  • 편집인 : 박재규
  • 경남대학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2024 경남대학보.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