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역량포털시스템으로 포트폴리오 완성하기
학생역량포털시스템으로 포트폴리오 완성하기
  • 정유정 기자
  • 승인 2022.09.22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세한 활동 기록으로 취업 준비에 도움을 줘
학생역량포털시스템 메인 화면
학생역량포털시스템 메인 화면

  대학 생활의 특징 중 하나는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단 점이다. 그래서 우리 대학 학우들은 대내외 활동이나 실습 등 여러 활동을 통해 사회로 진출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 그 때문에 학기 중에는 강의를 수강하고, 학점을 챙기는 것 이외에도 자격증 준비나 어학 공부 등으로 바쁜 나날을 보낸다. 정신 없는 나날들이 이어지는 탓에, 학기가 마무리될 쯤에는 내가 무엇을 해왔는지 파악이 안 될 때가 있다. 우리 대학은 이런 학우들을 위해 학생역량포털시스템(portal.kyungnam.ac.kr)을 마련하여 도움을 주는 중이다. / 대학부

   요즘은 취업을 하기 위해서 개인 포트폴리오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하나씩 만들기를 추천받는다. 무언가를 갑자기 떠올리려 하면 더 떠오르지 않는 것처럼, 취업을 코앞에 두고 지난 몇 년간 내가 해왔던 활동을 모두 나열하는 건 쉽지 않다. 설령 떠오른다고 할지라도 일부만 생각나기 마련이다. 그래서 우리 대학 학생역량포털사이트(이하 포털 사이트)에서는 학우들이 재학 중 참여한 강의나 활동을 분석 및 정리해주어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 포털사이트, 이용은 어떻게?

  대학 생활을 보내며 주로 사용하는 교내 사이트를 꼽자면 ‘학생정보시스템’과 ‘경남대학교 E-Class 시스템’이 있다. 두 개의 사이트는 기본적인 학적관리와 강의 수강을 원할 때 사용하기에, 우리 대학 학우 중 모르는 이가 없다. 그러나 포털시스템은 이용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는 건 물론이고 사이트의 존재조차 모르기도 한다.

  우선 포털시스템에 접속하면 로그인을 해야만 여러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우리 대학 학우는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필요 없이 학생정보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통해 로그인하면 된다. 로그인 후 접속된 사이트 상단에서는 핵심역량 관리와 진로탐색, 취·창업 프로그램, 비교과 프로그램 등의 여러 배너를 확인할 수 있다.

  ‘핵심역량 관리’ 배너를 클릭하면 역량 포트폴리오, 역량진단 및 결과조회, 핵심역량 시뮬레이션의 세 가지 기능을 이용하게 된다. 역량 포트폴리오에서 학우가 수강했던 강의나 활동들을 분석하여 6가지의 기준(▲미래혁신 ▲글로컬시민 ▲문제해 결 ▲인문지혜 ▲창의융합 ▲소통협업)을 통해 분석해준다. 세부 현황을 참고하면 본인이 참여했던 활동들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는 게 좋다.

  학우들은 비교과 마일리지를 쌓기 위해 학내에서 진행하는 여러 설문 조사에 응하게 된다. 그러나 마일리지 받는 데에만 급급해 결과는 궁금해 하지 않는 경우가 생기는데, 조사 중 ‘재학생 핵심역량 진단’의 경우에는 포털사이트에서 결과를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취업 시에 대학 내에서의 핵심역량수치 제출을 요구받는다면, 포털사이트에서 핵심역량 시뮬레이션을 등록하여 역량 점수를 산출하면 된다.

  우리 대학에는 학우들을 위해 다양한 부서에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지만 직접 찾아보지 않으면 참여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다. 그래서 포털시스템에서는 개설된 모든 비교과 프로그램도 확인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상세 내용을 확인하는 건 물론이고 사이트 내에서 신청도 가능하다. 활동에 따라 요구되는 신청서를 작성 한 뒤에, 해당 일자까지 기다리면 절차는 끝난다. 만약 불가피한 사정으로 참여가 어려울 경우에는 신청 취소도 사이트 내에서 바로 하면 된다. 이렇게 수강한 비교과 프로그램은 마일리지와 역량 점수로 책정되어, 활동 점수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학생 상담 신청은 어떻게?

  포털사이트를 통해서 상담, 진로 학습 컨설팅, 심리검사도 신청 가능하다. 먼저, 대학일자리센터에서 진행하는 ‘취업 상담’은, 학과별 취업처 소개, 진출 가능 직무 탐색, 입사 지원서 면접 등의 취업 컨설팅으로 구성된다. 주로 방문 상담으로 진행되는데, 상담을 원한다면 가능한 일정을 조회하여 예약하면 된다. 신청 시에 상담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중점으로 알차게 얻어갈 수 있다.

  다음으로, 대학혁신지원사업단에서는 ‘진로 학습 컨설팅’을 진행 중이다. 이는 심리검사를 통한 진로 적성 탐색, 자기 이해 및 진로 정보에 대해 알아보는 게 목표다. 또, 진로 대안 탐색 및 의사 결정을 함께 고민하고, 진로 목표 설정 및 진로 개발 계획을 수립하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대학생활문화원에서는 ‘개인 상담’과 ‘개인·집단 심리검사’를 진행한다. 개인 상담은 심리 상담가와 일대일로 만나 상담을 통해 심리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개인적 성장을 경험하도록 마련됐다. 개인 심리검사의 경우에는 성격, 학습, 진로, 기타 검사로 나뉘는데, 흔히 알려진 MBTI(성격유형검사)가 이에 속한다. 이와 더불어 SLT(자기 조절학습검사), MCI(다면적 진로탐색검사), SCT(문장완성검사) 등 21가지 심리검사 가 준비되어 있어, 원하는 검사를 선택하여 신청 하면 된다. 검사 및 심리 상담가와의 심리검사/해석 모두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공강 시간을 활용 해서 이용하는 걸 추천한다.

 

# 채용정보, 현장 실습 지원은 어떻게?

  포털사이트에서 ‘채용정보’를 클릭하면 등록된 채용 공고를 조회할 수 있다. 관심이 가는 채용 공고를 선택하면 상세 내용을 조회할 수 있고, 지원이 가능한 공고일 경우 지원하기가 가능하다. ‘현장 실습 참여기업’에서는 현장 실습에 참여하는 기업의 실습 신청서 열람은 물론, 스크랩 버튼을 통해 마이페이지에서 관심기업들을 한눈에 정리해서 볼 수 있다. 그리고 신청 기간 내에는 포털사 이트 내에서 지원하면 된다. 해당 내용은 마이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으며, 취소를 원하는 경우 신청취소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리고 실습이 확정되었다면, 참여하기 이전에 현장 실습 협약서에 전자서명을 해야 한다.

  실제로 실습을 나간 상황이라면, 이전보다 포털 사이트와 더 친해져야 한다. 마이페이지에 접속하면 현재 본인이 참여하고 있는 활동에 관해 확인할 수 있다. 마이페이지에서 현장학습 보고서, 출근부, 주간일지, 종합보고서, 현장 실습 수기, 이수학점 신청서, 설문조사 등 현장에서 필요한 자료들을 제공하는 중이다.

 

  앞서 언급한 서비스 말고도 전공 진로 가이드를 읽거나, 스터디룸 예약, 취업 도서 대여 가능 여부를 조회해볼 수 있다. 대부분의 서비스들은 이용 방법이 어렵지 않고 모바일과 PC 어디든 로그인만 한다면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학교 생활을 더욱 알차게 즐겨보고 싶다면 우리 대학 포털 사이트에 접속해보는 건 어떨까.

정유정·전은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경남대학로 7 (경남대학교)
  • 대표전화 : (055)249-2929, 249-2945
  • 팩스 : 0505-999-211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은상
  • 명칭 : 경남대학보사
  • 제호 : 경남대학보
  • 발행일 : 1957-03-20
  • 발행인 : 박재규
  • 편집인 : 박재규
  • 경남대학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2024 경남대학보.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