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의 학우로부터 제보가 왔다. “이번 신입생 수시 모집에서 우리 대학에 새로 개설된 학과가 있었다고 들었어요. 어떤 학과인지, 또 무얼 배우는지 궁금해요.” 우리 대학은 2022학년도에 제약공학과, 보건의료정보학과, AI·SW융합대학이 신설된다. AI·SW융합대학은 기존에 있던 학과인 컴퓨터공학부, 전자공학과, 정보통신AI공학과를 공과대학에서 분리하기 위해 개설됐다. 반면, 다른 두 학과는 알려진 정보가 많지 않아 관련 전공을 희망하는 학우가 아니면 잘 모르기 마련이다. 새롭게 신설된 학과의 교육 과정과 졸업 후 진출 분야에 대해 알아보자.
- 제약공학과, 제약 산업 전반의 과정 습득 가능
제약 산업은 코로나19의 등장으로 주목받았던 산업 중 하나다. 제약공학은 인간의 생명과 질병 관련 연구 그리고 치료와 의약품 생산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 대학 제약공학과는 인간, 생명, 자연 과학을 융합·연계해 제약 산업 전반 과정 교육을 시행한다. 전문적인교육을 통해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선도하고, 미래 건강 사회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결할 인재 양성에 초점을 둔다.
제약공학과의 교육 과정은 전공 기초, 전공 심화, 현장실무교육으로 세분돼있다. 이를 통해 전공 지식 습득뿐만 아니라 제품의 연구 개발, 생산 및 적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해결하도록 한다. 또, 6개의 실험실을 조성해 이론에서 벗어나 실험을 통한 지식의 습득을 돕는다. 전공 학우는 졸업 후 신약 연구개발, 의약품 생산 관리, 제약 품질 관리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 사회 문제 해결에 도움 주는 인재 양성, 보건의료정보학과
우리는 사회 문제, 기후 변화로 인한 바이러스/질병 등 기존에 없었던 현상으로 빠른 대처가 어렵다. 현 상황에 발맞춰 우리 대학은 보건 의료 분야 관련 전문가 육성을 위해 학과를 신설했다. 우리 대학 보건의료정보학과는 면허 및 자격 취득을 위한 전문화된 교육 과정과 실무 중심의 활동을 시행한다. 실무 중심 교육을 통해 국가와 지역사회의 보건 문제 해결에 기여할 전문 인력 양성이 목표다.
교육 과정에는 보건 의료 정보 관리, 보건 행정, 병원 경영, 보건 정책 등 관련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전공 실습실을 개설해 실무 중심의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다. 그리고 의료 기관과 연계해 임상 현장 실습도 가능하다. 전공 학우는 졸업 후 의료 기관, 관련 정부 기관 등 빅데이터와 글로벌 의료 정보를 다루는 보건 전문가로 진출하게 된다.
제약공학과와 보건 의료 분야는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바이러스가 나타날 경우 더욱 주목받는다. 갑작스럽게 주목받은 만큼 관련 분야 인력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우리 대학은 사회의 변화에 발맞춰 관련 학과를 신설함으로써 인재 양성을 위해 힘쓰는 중이다. 만약 지인이 관련 분야로의 진출을 원한다면, 우리 대학 신설 학과를 소개해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