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의 학우로부터 제보가 왔다. "이번에 사회봉사 교과목 이수방법이 예년과는 달라졌다고 들었어요. 어떤 변화가 있는지 궁금해요.” 다른 교과목과 달리 사회봉사는 직접 봉사 시간을 채우는 방식이다. 지난 8월 5일, 우리 대학 학우들은 사회봉사 교과목 이수방법 변경을 알리는 안내문을 접했다. 수강신청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공지되어 당황한 학우들이 많았다. 사회봉사 교과목이 무엇이고, 어떻게 개편됐는지 알아보자.
- 사회봉사 교과목은 무엇인가요?
학우들은 졸업을 위해 전공과 교양의 일정 학점을 취득한다. 우리 대학은 기업가 정신, 통일과 북한, 사회봉사를 교양 필수(이하 교필)로 분류한다. 재학생은 3개 중 하나를 선택해 수강해야 졸업할 수 있다. 그중 사회봉사는 봉사활동 교과목에 포함된다. 봉사활동 교과목에는 사회봉사Ⅰ·Ⅱ, 글로벌봉사가 해당된다.
기존의 사회봉사는 이론 3시간 및 봉사활동 24시간 이상을 채운 후, 학기 중에 수강신청을 해야 한다. 수강신청 기간은 5월과 11월로, 학과 회보 및 교내 홈페이지에 수강신청 기간을 공지했다. 공지가 올라오면 학생정보시스템에 접속하여 등록하고, 관련 서류를 사회봉사센터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 후 서류가 통과되면 자동으로 특별학점 1점이 부여된다. 봉사는 정부인증 기관과 VMS, 1365, dovol 등의 봉사시간 등록 기관에서 수행해야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단, 재학 기간 중 활동만 인정 가능하기 때문에 휴학생은 신청할 수 없다.
- 다양해진 봉사 인증 방법
이번 2학기는 1학기와 달리 기존 시행방식과, 변경된 이수방법을 동시에 운영한다. 변경된 이수방법은 사전 수강신청으로, 전체 수강신청 기간에 등록할 수 있다. 또한 사회봉사 1점이 수강 학점으로 포함돼 자신의 제한 학점에 맞춰 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수강제한 학점이 20학점인 학우의 경우, 신청할 때 20학점이 넘어가면 안 된다.
이수 과정의 큰 변화는 블랜디드 수업으로 바뀐 점이다. 학우들은 담당 교수 지도 아래 오프라인 토론과 소모임 활동 4시간을 병행해야 한다. 대신 봉사활동 최소 12시간만 충족하면 된다. 그리고 기존과 달리, 온라인·프로그램형·교내 봉사활동도 인증 가능하다.
현재는 국내에서 봉사 시간을 채울 수 있는 사회봉사I·II 과목만 이수과정이 변경됐다. 해외에서 한 봉사활동을 인정하는 글로벌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진행이 어렵다. 수강을 원하는 학우들은 추후 공지될 예정이니 교내 홈페이지를 수시로 살펴봐야 할 것이다.
2021년 2학기는 두 개의 이수방법을 함께 시행하기 때문에, 학우들이 신청 및 수강에 혼란을 겪기 쉽다. 그러나 개정된 이수방법은 각자 계획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특별학점이 필요하거나, 신청 가능한 학점이 남아 고민된다면 사회봉사 강좌를 들어보는 건 어떨까? 봉사도 하고, 학점도 받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강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