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이 새 학기를 맞이한 지 벌써 한 달이 되었다. 지난해와 달리 우리 대학은 강의가 대면으로 이루어져 교내는 신입생을 비롯한 재학생으로 활기차다. 개강과 동시에 시간이 빠르게 흘러가고 있지만, 아직 대학에 대해 잘 모르는 새내기도 많다. 대학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대학 내·외 혜택에 대해 알아보자. / 대학부
“대학에 입학한 후 등록금, 월세, 생활비 등 전반적으로 돈을 쓸 곳이 많아서 부담스러워요. 조금이라도 돈을 아끼고 싶은데 생각대로 되질 않아서 걱정입니다.” 설렘과 함께 원서를 넣었던 마음에 앞서 이전과 다른 생활 패턴으로 금전적 부담이 느껴진다. 즐거운 대학 생활을 하고 싶지만, 한편으로는 지갑 사정을 걱정해야 한다. 대학생의 부담을 덜기 위해 대학 내는 물론이고 각종 사이트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다양한 서비스가 있다.
“2020 신입생이라 비대면 강의 위주 탓에 교내 경험이 부족해 아직 대학에 대한 정보나 혜택 자체에 대해 아는 바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우리 대학 익명의 A 학우는 각종 혜택에 대해 잘 알지 못함과 알 도리가 없다는 사실에 아쉬움을 표했다. A 학우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알면서도 이용해 본 적 없는 학우들도 있었다. 그렇다면 대학 내·외에는 어떤 혜택이 있을까?
◆ 대학 내 혜택
대학 내 혜택은 비교과 마일리지가 대표적이다. 비교과 마일리지란 교과 영역 외의 비교과 활동에 대해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제도로 창의융합 지역인재 양성을 목표로 둔다. 마일리지 1점당 1,000원으로 환산되고 10점 이상부터 비교과 마일리지 장학금이 지급된다. 비교과 활동에는 한마인성교육, 설명회, 서포터즈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또, 봉사나 수상 등의 활동에도 마일리지가 주어진다. 비교과 프로그램은 학생정보시스템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중앙도서관을 통한 혜택 역시 다수 존재하는데, 중앙도서관 사이트 내 디지털 콘텐츠에서 각종 전자 저널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논문으로 유명한 누리미디어 DBPIA를 비롯해 국내 학회지와 국내·외 전자잡지 등이 소개되어 있으며, 접근성 또한 좋다. 논문뿐만 아니라 일반 도서 서비스도 제공한다. 우리 대학은 교보 도서관에 제휴 도서관으로 등록되어 있어, 교보 e-book 전자 도서관 어플을 통한 희망 도서 무료 다운이 가능해 편리하게 독서를 즐길 수 있다.
◆ 대학 외 혜택
우리 대학 외에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각종 혜택이 과제나 수업에 노트북과 태블릿 PC 등의 전자기기를 이용하는 학우가 많다. 학생 복지 스토어와 애플 교육 할인 스토어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기를 할인된 가격에 판매 진행 중이다. 특히 노트북과 아이패드 같은 기기는 약 10% 할인으로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준다. 한글, 엑셀과 같이 필수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의 경우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서 무료로 제공한다. 해당 사이트에서 학교 전자 메일로 로그인 시 별도의 결제 없이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영상 제작, 디자인 등과 같은 편집 프로그램을 판매하는 어도비(Adobe)사의 학생 혜택을 빼놓을 수 없다. 포토샵, 프리미어 프로 등은 해당 전공 학생에게 필수적이지만 부담스러운 가격이 구매를 주저하게 만든다. 어도비(Adobe)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간단한 인증 후 60% 감면된 월정액 가격을 제공한다. 오토데스크(Autodesk) 역시 할인 혜택을 지원한다. 주어진 절차에 따라 학생 계정 개설 후, 오토데스크(Autodesk)사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를 3년간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문화생활 측면에서도 청춘을 겨냥한 할인 혜택이 많다. 레츠코레일(LetsKorail)은 청소년·청년 인증을 통한 KTX 승차권 할인 제도인 청소년 드림과 힘내라 청춘이다. 청소년 드림은 만 24세까지 최대 30% 할인을, 힘내라 청춘은 만 25세~33세까지 최대 40% 할인된 가격으로 승차권을 판매하고 있다. 이 외에도 매일 경제와 한국 경제 구독료 50% 감면 등 수많은 혜택이 넘쳐난다.
해외 배낭여행을 꿈꾸고 있다면, ISIC를 잊어서는 안 된다. 국제 학생증 ISIC(International Student Identity Card)은 학생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도와준다. 세계 곳곳에서 학생 신분을 입증할 수 있도록 하는 ISIC 발급은 해외 130여 개국 42,000여 개의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항공권 할인은 물론, 특정 여행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다. 또한 유럽 기차 패스, 프랑스 기차 패스 등 해외 교통수단에도 적용되며 뮤지컬, 디즈니랜드 같은 여가생활 또한 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 국내 학생증으로 핀테크(FinTech)가 제공하는 모인(MOIN)에서 해외 송금 수수료 감면, 와이파이 도시락 임대료 할인 등 여러 가지 혜택을 지급받는다.
대학생 혜택은 문화생활, 여행, 독서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다양하다. 대부분 서비스가 복잡하지 않고 단순한 인증을 거쳐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용하기 어렵지 않다. ‘청춘을 즐겨라’라는 말처럼, 많은 학우가 가지각색의 대학생 혜택에 대해 알고 이를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 청춘 대학생에게 제공되는 각종 혜택을 꼼꼼히 확인한 후, 행복하고 유익한 대학 생활을 즐기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