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무엇도 따라올 수 없는 SNS의 파급력
그 무엇도 따라올 수 없는 SNS의 파급력
  • 김수현 기자
  • 승인 2019.09.25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뭐가 진실인지 알 수 없는 SNS의 세계, 그것이 알고 싶다

  아침에 눈을 뜨면 제일 먼저 핸드폰으로 손이 향한다. 시끄러운 알람을 끄느라 바쁜 손은 알람을 끄는 데에 멈추지 않는다. 밤사이 와있는 SNS 알람에 자연스레 SNS 속으로 빠져든다. 내가 잠든 사이에도 SNS는 쉼 없이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내뱉는 다. 무난한 정보들 사이에서 자극적인 정보에 더 많은 눈길이 간다. 그 정확한 내용을 알고자 글을 자세히 읽어보면, 단순 ‘어그로’ 정보가 대다수다. 잘못된 진실이 마치 사실인 듯, 빠르게 퍼져나간다.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 엄청난 속도로 파급력을 전하 는 SNS를 알아보자. / 사회부

  SNS란, Social Network Service의 약자다. 사회 관계망 서비스라는 뜻의 SNS는 보통 우리가 아는 인터넷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 유튜브 등을 일컫는다. 최근에는 사진이나 글보다는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쪽으로 사용자가 늘어나는 추세다. SNS 광고 효과는 그 어떤 매체보다 효과가 뛰어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SNS는 콘텐츠가 빠르게 퍼진다는 장점과 이용자가 많다는 강점만으로 쉽게 입소문이 가능하다. 유행 선도는 기본이며, 파급력 또한 대단하다. SNS는 상대방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나의 상태나 혹은 이슈거리를 빠르게 전달한다. 나와 가까운 사람뿐만 아니라 가깝지 않은 사람의 소식도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렇게 다른 사람의 소식을 쉽게 접할 수 있지만, 또 한편으론 사생활 침해 위험도 분명 존재한다. 이런 과도한 SNS의 발달은 다소 안 좋은 상황을 만들게 된 원인이 되기도 했다. SNS를 이용한 사기 수법과 긴밀하게 불법 관련 거래를 시도하는 사람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양날의 검 SNS를 낱낱이 파헤쳐보자.

충동구매를 일으키는 SNS의 광고효과

  SNS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남과 동시에 SNS 사용자 또한 점점 더 증가 한다. SNS는 다양한 종류를 보유하며 그 종류에 따라 가지는 특징이 조금씩 달라서 개인의 취향에 맞게 사용 가능하다. 최근 주목받는 SNS는 빠른 입소문과 높은 파급력으로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는 탓에 광고 시장의 주된 타깃이 된다. SNS 광고의 가장 큰 장점은 TV만큼이나 폭넓은 대상자를 보유하며,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또한 다른 광고에 비해 광고주들의 경제적 부담은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SNS의 광고 시장은 날이 갈수록 더 커진다. 크게 유명하지 않았던 화장품은 SNS의 광고와 그에 따른 댓글 몇 개로 인해 품절 대란이 일어난다. ‘완판’이나 ‘매진’과 같은 문구가 적힌 광고를 보면 더욱 구매 욕구가 커지기 마련이다. 기적과 가까운 효과를 가지는 화장품의 광고를 보고 소비자들은 무엇에 홀린 듯 구매하고 만다. 마치 그 화장품이 만능 해결책이라는 듯이 광고 하는 화장품의 실제 후기를 보면 실망이 가득한 글들이 넘친다. ‘믿고 거르는 SNS광고’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정말 말도 안 되는 효과를 자랑하는 광고가 많다. 오죽하면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과장이 심한 광고를 없애기 위해 법적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말이 자주 오갈 정도다. 워낙 ‘사기’ 수준의 광고들이 많기에 나온 말이다.

  실제로 유명 유튜버 B 씨는 “심의를 받지 않은 광고를 규제한 법률에 대해 헌법재판소가 위헌 결정을 했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다양한 음식을 소개하며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은 그였다. B씨가 선전한 광고가 건강 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제18조 제1항 제3,6호의 심의를 받지 아니한 내용의 광고로 소비자를 오인 및 혼동시킬 우려가 있는 광고 위반 혐의로 기소됐다. SNS 안에서 지나치게 과장된 광고는 이렇게 법적인 규제를 받는다. 이에 따라 다른 매체의 광고와 마찬가지로, 사실에 기반을 둔 광고를 해야 한다.

진실과 거짓 사이의 SNS

  ‘주말에 전국 폭우 예상 외출 삼갈 것’ 잘못된 SNS정보에 약속을 취소한 적이 여러 번이다. 댓글을 보면 하나같이 약속을 다음으로 미루는 눈치이다. 그러나 정작 그날이 다가오면 하늘에선 쨍쨍한 햇볕이 내리쬔다. 기상청에서 발표하지도 않은 잘못된 날씨 정보는 SNS의 높은 전파력 때문에 빠른 속도로 퍼져나갔다. 그것뿐만이 아니다. 연예인들의 사생활 또한 SNS에선 아무렇지 않게 잘못된 정보를 퍼뜨린다. 잘못된 정보를 처음 퍼뜨린 사람을 찾기도 쉽지 않을뿐더러 처벌도 미미하다. 그렇기에 SNS는 빠른 정보력과 파급력이라는 엄청난 장점을 가지고도 잘못된 정보를 전하는 치명적인 단점도 존재한다. SNS를 이용한 신종 사기와 불법 거래들도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활성화되어간다. 물론 금방 적발되어 사이버 수사대에 잡히지만, 검거하여도 계속 끊임없이 생기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이다. 이러한 범죄 예방 및 재범방지를 위해서는 현재 법 규제를 더욱 강화해야만 한다.  SNS는 우리의 시간을 순식간에 앗아간다. SNS를 사용할 때에는 적절한 사용이 가장 중요하다. 평소에 적당한 시간을 두고 과하게 중독되지 않도록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최근 들어, SNS에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는 것이 싫어서 탈퇴해 버리는 사람이 늘어난다. SNS를 탈퇴한 그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연결되지 않을 자유’를 누린다고 말했다. SNS는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알고 싶지 않은 정보들도 알게 만든다. 최근 SNS를 탈퇴 한 우리 대학 학우는 “남들과 비교하는 삶을 더 이상 살지 않아도 되는 것에 큰 만족을 느껴요.”라고 말했다.

  진실한 정보와 잘못된 정보 사이에서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오로지 SNS의 파급력으로 피해를 본 학우라면 공감할 것이다. SNS가 우리의 삶에 이미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말이다. 그렇다고 쉽게 SNS를 그만둘 수도 없다. SNS를 자주 하는 우리 대학 학우는 “SNS를 하지 않으면, 사회와 단절된 거 같고 인간관계에 있어 조금은 소외당한다는 느낌을 받아요.”라고 말하며 SNS를 탈퇴할 수 없는 이유를 전했다. 여전히 많은 사람이 SNS를 이 용한다. 워낙 잘못된 정보가 많기에, SNS를 무조건 신뢰하지 말고 한 번쯤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SNS 를 이용하는 많은 학우가 옳은 방법으로 사용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경남대학로 7 (경남대학교)
  • 대표전화 : (055)249-2929, 249-2945
  • 팩스 : 0505-999-211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은상
  • 명칭 : 경남대학보사
  • 제호 : 경남대학보
  • 발행일 : 1957-03-20
  • 발행인 : 박재규
  • 편집인 : 박재규
  • 경남대학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2019 경남대학보.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