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혹시 고민 있어? 고상해드림(Dream)!
너 혹시 고민 있어? 고상해드림(Dream)!
  • 박성한 기자
  • 승인 2024.04.03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활문화원 상담센터를 소개합니다
창조관 1층 대학생활문화원
창조관 1층 대학생활문화원

  대학 생활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고민이 생긴다. 성적을 비롯해 진로, 취업, 하다못해 친구 관계까지 다양한 고민을 하게 된다. 이때 친구나 가족에게 이야기하고 조언을 받아보지만, 속 시원히 해결된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때가 많다. 그렇다고 교수연구실로 찾아가 상담하기에는 부담스러워 선뜻 발길이 향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그때 찾아갈 수 있는 곳이 바로 ‘대학생활문화원 상담센터’이다. 이곳에서는 학우들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상담과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다. 대학생활문화원 상담센터 이경진 연구원을 만나 학우들의 고민에 도움을 주기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 대학부

 

  대학생활문화원 상담센터에서는 학우들이 대학생활을 하며 생긴 다양한 고민에 대한 도움을 주기 위해 ‘고상해(고민상담해결)드림(Dream)’이라는 프로그램을 2020년부터 시행 중이다. 우리 대학에는 대학생활문화원을 비롯해 인재개발처, 교육혁신본부, 국제처 등 여러 상담 관련 부서가 존재한다. 하지만 학우들이 여러 고민이 생겨 도움을 받고 싶을 때 어디로 찾아가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하는 경우가 있다. 고상해드림은 학내 상담 관련 부서가 연계하여 학우가 어느 부서를 찾아가든 적합한 상담 서비스를 안내·제공하는  스톱 학생상담 지원 체계이다.

 

# 고상해드림을 이용하는 방법

  우리 대학에 재학 중인 학우라면 누구나 진로나 취업, 대학 생활과 대인관계 등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할 때 고상해드림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꼭 이런 주제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대학 생활 동안 경험하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 생기는 단순 호기심이나 학내 정보가 궁금할 때 등 어떤 이유로든 자유롭게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열려 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을 때는 대학생활문화원 249-2958, 인재개발처 249-2286, 교육혁신본부 249-2491, 국제처 249-2299로 연락하거나, 온라인 상시상담을 이용해서 문의하면 된다. 위의 연락처로 전화해 자신이 처한 상황이나 궁금증을 이야기하면 담당 직원이 듣고 자신의 고민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부서로 연결해 준다. 이후에는 안내에 따라 행동하면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고민이 일회성 질문으로 해결이 가능할 거 같거나 대면해서 이야기하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울 때는 고상해드림 상시상담을 이용하면 된다. 상시상담은 고상해드림의 프로그램 중 하나로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상담이다. 경남대학교 포털시스템의 학생상담란의 ‘고상해드림상시상담’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질문을 남기면 담당자가 확인 후 적절한 답변을 해줄 것이다. 답변에 대해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몇 번의 질문을 더 해 추가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 대학생활문화원 상담센터에 대한 TMI

  오는 5월에는 신입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문화원에서 진행하는 ‘부서투어’가 계획되어 있다. 앞에서 소개한 대학생활문화원, 인재개발처, 교육혁신본부, 국제처를 직접 방문하는 프로그램이다.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각 부서의 직원에게 부서에 대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고, 이 곳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에 대해 소개받을 수 있다. 작년인 2023년도에 진행한 부서투어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의 16개 학과, 544명의 학생이 참가해 12회에 걸쳐 성공적으로 진행한 바 있다. 참여한 학우는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친절하고 자세히 설명해 주면서도 재미도 놓치지 않았다.”고 전했다. 덧붙여 “짧게나마 부서를 방문해 보니 필요할 때 언제든 찾아올 수 있을 것 같다.”며 소감을 말했다.

  대학생활문화원 상담센터에서는 고상해드림 말고도 많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관심이 있어도 여러 사정으로 방문이 부담스러운 경우가 생기곤 한다. 그럴 때는 ‘마음방역’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된다. 매 학기 e-Class 시스템에 비정규 과목으로 개설되어 부담 없이 온라인으로 시청 가능하다. 이 외에도 심리나 정서 교양 관련 다양한 강좌도 개설되니 둘러보고 자신에게 적절한 프로그램을 찾아 이용하면 된다.

 

# 상담과 심리검사가 필요해?

  대학생활문화원 상담센터는 이처럼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상담센터에서는 진정성과 실력을 갖춘 전문 상담사가 학생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상담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자신에게 고민이 생겨 개인 상담을 신청하면 심리상담가와 일대일 만남을 통해 고민을 털어놓고 심리적 어려움을 해소에 도움을 준다. 상담은 주 1회 50분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상담 횟수는 서로 협의하여 결정한다.

  개인과 집단을 대상으로 한 심리검사도 진행하고 있으며 모든 검사는 학기 중 상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개인 검사는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다. 많은 학우가 익히 아는 MBTI는 물론 심리, 진로, 학습 등의 다양한 종류의 검사도 함께 받을 수  으니 자신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검사를 골라 신청하면 된다. 검사를 진행한 후 추후 별도로 일자를 정해 검사결과 해석을 제공한다.

 

  대학 생활을 하다 보면 여러 고민이 생기고 막막하고 답답한 순간들이 생길 때가 있다. 또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지금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내가 잘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 때도 있다. 이때 혼자 끙끙 앓지 말고 대학생활문화원 상담센터로 주저 없이 찾아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 된다. 함께 인터뷰를 진행한 대학생활문화원 상담센터 이경진 연구원은 “대학생활문화원 상담센터는 여러분 자신만의 색깔로 삶을 아름답게 채워나가는 순간들을 응원하고 격려한다.”고 이야기하며 “앞으로의 대학 생활이 행복하고 의미 있는 순간이길 바란다.”고 학우들에게 격려의 말을 전했다.

  누구나 삶에 있어 힘든 순간이 존재하고 다른 누군가에게 기대고 싶은 순간이 있을 것이다. 그럴 때 대학생활문화원 상담센터로 찾아가면 잠시 기대어 쉬어갈 수 있다. 이곳에 계신 연구원들은 학우들의 고민을 귀 기울여 듣고 고민을 나눌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한다. 이 기사를 읽는 지금만이라도 바쁜 하루하루에 치여 자신에게 소홀히 하지 않았는지 돌아보고 만약 마음에 구멍이 생겼다면 대학생활문화원 상담센터에 방문해 보는 것이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경남대학로 7 (경남대학교)
  • 대표전화 : (055)249-2929, 249-2945
  • 팩스 : 0505-999-211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은상
  • 명칭 : 경남대학보사
  • 제호 : 경남대학보
  • 발행일 : 1957-03-20
  • 발행인 : 박재규
  • 편집인 : 박재규
  • 경남대학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2024 경남대학보.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