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중앙 자치기구 후보자 소견발표회(총학생회, 총대의원회, 동아리연합회)
2023학년도 중앙 자치기구 후보자 소견발표회(총학생회, 총대의원회, 동아리연합회)
  • 정유정 기자
  • 승인 2022.11.09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총학생회 후보 기호 1번 '동행' 

 총학생회 1번 후보자는 소견발표회 및 패널 질의응답을 거부하여 학보에 싣지 못하였습니다. 후보자의 자세한 공약 사항은 경남대학교 대의원 인트라넷(www.ku-intra.com)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총대의원회 후보 기호 1번 '투명' 

Q. 정 입후보자님의 입후보 동기가 어떻게 됩니까?

A. 저는 올해 2022학년도 공명 총대의원회 선거관리국장으로 일하면서 적극적으로 임하다보니 업무에 관한 방향성을 특히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그 방향성을 토대로 대의원의 위상과 학우분들에게 더욱 많이 대의원회를 알리고 싶어 출마하고자 마음을 정했습니다.

Q. 부 입후보자님의 입후보 동기가 어떻게 됩니까?

A. 저는 2021학년도 경호보안학과 학생회 홍보부장을 맡으면서 학과의 전문적인 운영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공정한 감사 진행에 있어서 비리와 같은 부정행위가 없도록 노력하시는 대의원회님들의 모습을 보고 저도 올바른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Q. 입후보하시는 학생회의 이름과 슬로건의 선정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일단 모든 것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학우분들에게 믿을 수 있는 총대의원회가 되고자 이름을 ‘투명’으로 선정하였습니다.

Q. 선거 시행규칙 제5장 17조 3항에는 피선거권자(후보자)의 결격사유 중 피선거권자의 학점에 관한 내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답변 부탁드립니다.

A. 학점 같은 경우는 학업에 대한 성실성을 판단할 수 있기에 선정하였다고 생각합니다.

Q. 감사시행세칙에 명시되어있는 감사의 기준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항목 2가지와 그렇게 생각하시는 이유에 관해서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정책 및 공약 사항 실천 정도와 이해 정도’, ‘학생회비 및 사업비의 적합한 사용성’ 두 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학생회분들은 학우를 위해서 공약 사항을 진행하는 자치기구이기 때문에 공약 사항 및 실천 정도를 중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드렸던 적합한 사용성은 사업이 학우분들의 소중한 학생회비로 진행되다 보니 ‘적합하게 사용되었는가?’가 중점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Q. 후보자 등록 자격 중 중앙권에 한해 ‘해당 연도 봉사 시간 40시간 이상 인자’라는 항목에서 봉사 시간이 왜 추가되었다고 생각하는지 이유와 함께 답변 부탁드립니다.

A. ‘중앙권 해당 연도 봉사시간 40시간 이상 인자’는 학교의 성실성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성실성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라고 생각하여 후보자 등록 자격으로 선정된 것 같습니다.

Q. 대의원으로서 가장 중요한 업무와 권한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대의원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로 ‘의결, 선거, 감사’라고 생각합니다.

Q. 선거관리세칙 2장 제5조에는 선거 절차가 명시되어있습니다. 이 선거 절차에 대해 말씀해주시기를 바랍니다.

A. 후보자 등록 10일 전 공고를 한 후, 입후보 원서를 배부합니다. 이후 입후보 원서를 제출하고 후보자 소견 발표를 통해서 유세 기간을 가진 뒤, 마지막으로 선거를 시행합니다.

Q. 문서관리세칙에 발신 문서 제출 시간은 09:00~18:30입니다. 만약 입후보자님께서 18:35에 자료 제출을 요청받았을 경우 어떻게 처리하실지 적절한 이유와 함께 답변 부탁드립니다.

A. 일단 문서관리세칙에 준해서 판단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부득이한 사고나 특정 사건 사고가 있었다고 한다면 청문회를 진행할 때 한번 이야기를 들어보고 결과를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Q. 앞으로도 계속 온라인 투표가 진행된다면 현재 당선 투표율 33%의 기준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시는지 이유와 함께 답변 부탁드립니다.

A. 온라인 투표로 계속 진행된다고 하면 33%는 아직 조금 낮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에 대면으로 투표를 진행하는 경우 무조건 학교에 방문을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온라인 투표 같은 경우에는 부득이한 상황에도 투표를 다 진행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현재 당선 투표율 33%의 기준이 조금 낮다고 생각합니다.

Q. 그렇다면 후보자님이 생각하시는 적정 투표율이 있으십니까?

A. 정확하게 ‘몇 퍼센트를 해야겠다.’라는 것은 아직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진 않았습니다. 그러나 제가 알기로 타 대학의 경우 현재 투표율이 50% 정도라고 알고 있는데, 이외에도 타 대학과 비교한 후, 투표율을 점진적으로 올려보려고 생각합니다.

 

# 투명 가이드북

Q1. 투명 가이드북이 기존의 감사시행세칙과 총무교육자료와 다른 점에 대해 말씀해주시길 바랍니다.

A1. 저희가 제작할 투명 가이드북에는 자료 검토 방법, 자료 검토 순서, 그리고 검토 시 유의 사항 등 실무적인 자료들을 시각적인 표현으로 하여 제작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총무교육자료와 감사시행세칙과는 차별성을 둘 예정입니다.

Q2. 투명 가이드북에 자료 검토 내용을 넣는다고 하셨는데 자료 검토 방법이 무엇인지 상세히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A2. 자료 검토 방법 예로 영수증과 전산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원본과 사본을 비교하고, 영수증 번호와 전산부를 비교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영수증에 대한 품목과 전산부 품목의 동일 여부를 비교하며, 그 외에 발신 문서, 사업 계획서, 관리대장부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 To.명함

Q1. 현 총대의원회에서 진행했던 행운 복권 사업과 같은 사업입니까?

A1. 올해 현 총대의원회에서 진행한 행운 복권 사업의 경우는 추첨 결과를 당일에 발표하여서 홍보 효과가 일시적이었지만, 저희가 진행하는 To.명함 사업 같은 경우에는 추첨 결과를 조금 기간을 두고 발표를 하여서 홍보 효과를 지속해서 볼 예정입니다.

Q2. 명함사업과 종이 뽑기 이벤트는 별도 이벤트인가요? 이벤트 사업 계획을 상세히 말씀해주시기를 바랍니다.

A2. 별도의 이벤트가 아닌 하나의 사업으로, 명함을 나누어드림과 동시에 종이 뽑기도 같이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종이 뽑기를 하실 때 저희가 드렸던 명함을 지참하셔야 상품 수령이 가능하다고 미리 공지할 예정입니다.

 

# 발신문서 전산화

Q1. 얼마 전, 카카오톡 데이터 센터에 화재가 나면서 카카오톡 서버가 다운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전자메일로만 발신문서를 관리할 경우 이와 같은 서버다운, 혹은 계정해킹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 어떻게 대처하실 건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A1. 미리 앞서 말씀해주신 카카오톡 데이터 센터에 화재가 발생한 경우는 일단 기본적으로 전원실에서 불이 나서 발생했던 화재인데, 저희는 예비 서버를 미리 구축하여서 전원실이 다운되더라도 바로 백업을 할 수 있게끔 할 예정입니다. 또, 앞서 말씀해주신 해킹 문제는 1차적으로 업체를 통해 암호화가 되어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2차적으로 주기적인 비밀번호 변경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세 번째로는 사용자분들께서 암호를 철저하게 대비하셔야 한다고 사전에 공지를 드릴 예정입니다.

Q2. 전자를 포함한 모든 문서는 보관해야 한다고 문서관리세칙에 명시되어있는데 임기가 끝난 후 발신 문서에 대한 문서보관은 어떻게 되는 겁니까?

A2. 저희 기존의 전자 시스템 자체에 보존·보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임기가 끝나는 것과는 무관하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 투명한 게시판

Q1. 카카오톡 오픈 채팅 등 익명성과 빠른 연락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고, 그 방법이 일을 해결하기에 간편화 되었다고 생각되는데 ‘투명한 게시판’이 이와 차별화된 장점이나 편리함이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A1. 일단 앞서 말씀드렸던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같은 경우는 오픈 채팅방에 계신 분들만 질문과 답변을 볼 수 있고 이후에 들어오신 분들은 이때까지 무슨 질문과 답변이 있었는지에 대한 여부 판단을 하실 수 없기 때문에 폐쇄적이라는 단점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희가 시행할 투명한 게시판의 경우에는 질문과 답변이 누적되어 있기에 언제나 열람이 가능하여 개방적인 소통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Q2. 추가로, 투명 게시판에 글을 작성할 시 작성한 글 모두 답변하실지 또는 글을 선별하여 답변하실지 궁금합니다.

A2. 대의원 인트라넷 자체가 대의원 업무의 편의성을 위해서 만들어진 사이트이기에 글쓰기 권한은 대의원분들에게만 있습니다. 학우분들은 게시물 열람만 가능합니다.

 

Q. 현 학생회의 아쉬운 점과 극복방안에 대해 말씀해주시기를 바랍니다.

A. 저는 2022학년도 공명 총대의원회 선거관리 국장을 역임하다 지금 후보자로서 사퇴한 상태입니다. 아쉬운 점이라기보다는 현 총대의원회 의장님께서 잘하고자 하시는 욕심이 많으셨고 그에 따라 일이 많았던 것에 힘듦이 따라왔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그렇다면 공약 사항 이외에 학우분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는지 말씀해주시길 바랍니다.

A. 꾸준하고 원활한 소통과 홍보를 통해서 학우분들의 소리를 귀 기울일 수 있는 총대의원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Q. 정 입후보자님의 앞으로의 포부가 어떻게 되시는지 말씀해주시기를 바랍니다.

A. 공정하고 투명하게 모든 것을 진행하여 학우분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총대의원회가 되어서 총대의원회의 위상뿐만 아니라 더욱 많은 학우분에게 대의원회를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Q. 부 입후보자님의 앞으로의 포부가 어떻게 되시는지 말씀해주시기를 바랍니다.

A. 원활한 소통으로 학우분들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는 그런 총대의원회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우리 대학 학우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모든 것을 투명하게 공개하여서 여러분들에게 투명한 총대의원회가 될 수 있게끔 믿을 수 있는,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총대의원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동아리연합회 후보 기호 1번 '나이스' 

Q. 정 입후보자님의 입후보 동기가 어떻게 되시는지 말씀해주시기를 바랍니다.

A. 안녕하십니까. 정 입후보자 이재원입니다. 저는 2019학년도에 입학해 한 명의 친구도 없이 동아리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동아리 가두 모집을 통해 처음 활동을 시작한 후, 좋은 기회를 얻어 2019년도 39대 동아리연합회 공연 분과장으로 활동했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학과 생활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다양한 경험과 추억을 쌓았습니다. 활동 덕에 즐거웠던 1학년을 마치고, 입대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전역한 뒤 2학년 복학을 고민하던 시기에 1학년 때의 동아리와 음악회 활동이 복학을 결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계기를 토대로 2023학년도에는 저와 같은 경험과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으면 하는 마음과 동아리를 이끌어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쳤으면 하는 바람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Q. 부 입후보자님의 입후보 동기가 어떻게 되시는지 말씀해주시기를 바랍니다.

A. 안녕하십니까. 부 입후보자 임미경입니다. 저는 작년에 중앙동아리 RCY 부회장을 맡았고, 올해에는 동아리 연합회 집부로 활동했습니다. 여러 활동하며 학우들의 대학 생활에서 중앙 동아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대학 생활에서 누릴 수 있는 장점 중 하나가 동아리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취미를 나누고 취향이 맞는 사람들과 단체를 이루어서 추억을 쌓을 수 있다는 재미를 다른 학우들도 느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중앙동아리가 활성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많은 학우께서 동아리에 대한 관심을 가져주셔야 합니다. 학우들의 관심의 밑바탕을 만들기 위해 저는 동아리의 전성기를 만들고자 부 입후보자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입후보하시는 학생회의 이름과 슬로건의 선정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저희는 이름부터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동아리 연합회가 어떤 것인지 보여주고자 하였습니다. ‘즐거운, 멋진’이라는 뜻을 가진 나이스를 선택하였고, 이름에서 보이듯 긍정적인 분위기와 의미는 저희가 말하는 동아리 연합회의 이미지를 잘 나타낸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많은 학우분이 저희의 존재를 알아주셨으면 하는 바람에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단어를 선택했습니다. 강렬한 슬로건에 맞게 사람들이 저희를 보았을 때 엄지를 올리며 ‘나이스’라고 외치실 수 있는 그런 동아리 연합회가 되고자 합니다.

 

# 예산

Q1. 대부분의 공약 사항에 예산이 책정되지 않았는데, 공약 시행 시에 어떻게 조율할 계획이십니까?

A1. 저희가 공약 사항을 준비하면서 예산을 정리한 파일을 소유하고 있어, 그 예산을 토대로 협의 후 사업을 진행할 것 같습니다.

Q2. 예산 측정 금액과 예산 금액을 어디에 청구할 예정입니까?

A2. 지금은 사업비가 정확하게 들어오지 않은 상태로 내년 2월에 학생처와 해당연도 총대의원회와 협의를 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 나이스한 안녕!

Q. 동아리 수가 많은 만큼 졸업을 앞둔 동아리 부원의 수도 꽤 있으리라 예상되는데, 선착순 50명으로 제한을 둔 기준이 있으십니까? 추가 인원을 더 늘릴 계획은 없으십니까?

A. ‘나이스한 안녕!’ 공약이 시작되는 시기가 6월인데 현재 사업비가 언제 들어올지 확정되지 않아 내년 총대의원회분들과 상의 후에 인원수를 늘릴 방안을 고려해서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구해줘 룸즈

Q1. 만약 동아리마다 요구하는 수리 및 보수 시설이 많을 경우, 어떻게 처리할 예정입니까?

A1. 저희 동아리 연합회에서 학기 초 학기 말 학기별 두 번씩 수리 및 보수가 필요한 동아리 조사를 하여 시설 관리팀에 수리 및 보수 개소 신청을 올립니다. 신청을 통해서 수리 및 보수 개수가 많은 경우에는 먼저 시설관리팀에서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한 후 공약 사항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Q2. 사연을 판단하여 결정하기에는 형평성에 어긋날 경우도 존재하리라 예상하는데, 객관적인 선정 기준이 존재합니까?

A2. 사연 선정의 경우 사연을 신청하신 동아리 분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대표자 회의를 열어 진행할 예정입니다. 대표자 회의에서는 해당 동아리 대표자가 다른 동아리 대표자들 앞에서 해당 동아리의 수리 및 보수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발표를 하고 투표를 진행합니다. 투표를 통해 가장 부합한 동아리로 선정되는 동아리를 먼저 해당 공약사항을 이행할 예정입니다.

 

# 1학기 가두모집

Q. 행사 콘셉트 선정 및 활성화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되어 있습니까?

A. 1학기에 가두모집을 하는 이유는 동아리 활동을 통해 신입생들이 낯선 대학생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게끔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입생 부원들이 동아리에 가입하여 동아리 속의 인원수가 많아지고 다양한 학과의 사람들이 동아리에 모여 활동을 한다는 것 자체가 동아리를 활성화하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 한마랜드

Q. 게임 종류를 보니 기존 중앙동아리와 관련된 프로그램은 없는 것 같습니다. 각 부서와 연관성이 떨어지는 게임을 통해 중앙동아리를 어떻게 홍보할 예정입니까?

A. 기존의 동아리 연합회에서는 대동제 축제를 진행할 때 동아리 연합회에서만 주최 및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저희가 기획한 ‘한마랜드’는 동아리 연합회에서만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를 희망하는 동아리 대표자분들과 함께 부스를 운영하며 게임을 진행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중앙동아리의 좋은 분위기를 학우들이 느끼고, 가입 유도를 하며 홍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2학기 가두모집

Q. 1학기 가두모집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형태를 고수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A. 1학기 때 가두모집의 대상층이 신입생이었다면 2학기 때는 1학기 때 가입하지 못한 신입생과 동아리에 관심이 있는 현재 재학생인 2, 3, 4학년들까지 포함이 됩니다. 동아리에 관심이 있었는데 혼자 연락하기 두려우시거나 단체 활동 자체가 부담스러워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전체 부스를 설치하여 가입을 조금 더 편안한 분위기에서 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1, 2학기 가두모집에 틀은 비슷하지만 내용과 대상 부분에서 차이가 있다는 점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시월제

Q. 현재 구상한 부마 항쟁과 관련한 프로그램 또는 부스 컨셉트는 무엇입니까?

A. 대학생들이 민주 항쟁을 위해 힘쓰신 분들을 기리면서 ‘역사를 잊으면 안 된다’라는 콘셉트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오전에는 부스를 운영할 계획인데 부스는 시월제에 대한 정의와 부마 항쟁이 어떻게 이뤄졌고 역사가 지금까지 어떻게 유지되어 왔는지에 대한 의미를 내포할 수 있는 체험학습을 운영합니다. 오후 시간대에는 한마관 3층 대강당이나 공연할 수 있는 장소를 빌려 중앙동아리 공연 분과 동아리와 함께 협력하여 부마 항쟁을 콘셉트로 잡아서 공연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Q. 현 학생회의 아쉬운 점과 극복방안에 대해 말씀해주시기를 바랍니다.

A. 현재 퍼퓸 동아리 연합회 집부로 활동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이 현 동아리 연합회 대부분의 사업이 중앙 동아리 홍보가 아닌 동아리연합회의 존재를 홍보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동아리 연합회의 홍보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번연도에 충분히 홍보되었다고 생각하기에 다음 연도에는 중앙동아리를 홍보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준비했습니다.

Q. 공약사항 이외에 학우분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는지 말씀해주시기를 바랍니다.

A. 저희 동아리 연합회는 6개의 분과로 나뉘어 있습니다. 6개의 분과로 나눠진 기준은 동아리 활동의 방향성과 창설 목적성에 따라 달라지며, 각 분과에는 분과장이 존재합니다. 분과장들이 학기에 한 번 이상은 분과 사업을 진행하여 해당 분과에 있는 동아리들의 단합과 친목을 도모할 것입니다. 분과 사업을 통해 분과 내의 동아리들이 가까워진다면 동아리 연합회 사업과 동아리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거로 생각합니다. 또, 물품 대여사업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현재 동아리 연합회에서 보유하고 있는 물건들을 복지 물품으로 등록하여 명부를 작성하고 물품을 대여할 수 있는 형식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동아리 연합회가 관리하는 한마관의 휴게실, 분과방, 회의실 등을 필요로 하는 동아리 부원들이 있다면 양식에 맞춰 서류를 제출하면 처리를 통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Q. 정 입후보자님의 앞으로의 포부가 어떻게 되시는지 말씀해주시기를 바랍니다.

A. 제가 공연분과장을 했던 19학년도 당시 중앙동아리 개수는 45개였습니다. 3년이 지난 현재 중앙동아리 개수는 36개입니다. 3년 사이에 동아리 9개가 없어졌고, 제 입장에서는 정말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기에는 2023년도가 동아리의 부응을 끌어나갈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동아리들이 다시 한번 활성화되는 건 물론, 우리 대학 동아리 문화에 조금 더 기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감사합니다.

Q. 부 입후보자님의 앞으로의 포부가 어떻게 되시는지 말씀해주시기를 바랍니다.

A. 저는 많은 사람이 저를 보고 엄지를 치켜세울 수 있도록 이름에 맞는 멋진 결과물을 나타내도록 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우리 대학 학우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저는 현재 많은 학우가 우리 대학 중앙동아리에 관심이 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저희가 내년에 당선이 된다면 더 열심히 하여 학우들이 중앙동아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행사를 많이 기획할 예정입니다. 또한, 학교생활도 물론 중요하지만, 동아리 생활을 통해서도 대학교의 낭만과 재미를 한번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정리: 경남대학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경남대학로 7 (경남대학교)
  • 대표전화 : (055)249-2929, 249-2945
  • 팩스 : 0505-999-211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은상
  • 명칭 : 경남대학보사
  • 제호 : 경남대학보
  • 발행일 : 1957-03-20
  • 발행인 : 박재규
  • 편집인 : 박재규
  • 경남대학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2024 경남대학보.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